cycoding 2021. 2. 25. 20:55

1. 변수 선언하기

// val : 변할 수 없는 변수, var : 변할 수 있는 변수
// 값을 바로 넣을 때는 변수형을 지정해 주지 않아도 되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변수형을 꼭 미리 지정해 줘야 한다.
val a : Int = 10 // Error : a = 100
var b : Int = 9

2. 함수 선언하기

// Kotlin에서 함수는 function을 뜻하는 fun으로 선언한다.
// 여기서는 void가 Unit이다. return 타입이 없다면 Unit을 쓰지 않아도 된다.
fun addFunc(x : Int, y : Int) : Int {
	return x+y
}

3. 조건문 - if, else 사용

fun normal(x : Int, y : Int) : Unit {
    if(x > y){
        println("x가 y보다 큽니다.")
    }else{
        println("y가 x보다 작거나 x와 같습니다.")
    }
}

4. 조건문 - when 사용1

// when
when(score) {
	in 80..100 -> println("잘했어요")
    else -> println("다시 공부하세요")
}

5. 조건문 - when 사용 2

var x : Int = when(score) {
	2->2
    else->25
}

6. 출력하기

val foodName = "candy"
val flavor = "strawberry"
println("I like ${flavor + foodName})
// $ 표시를 출력하고 싶을 때 : 백슬래시를 써주면 된다.
println("100\$")

7. 반복문 - for

sum = 0
sum2 = 0
sum3 = 0

for (i : Int in 1..10 step 3) { // 3씩 간격을 두면서 더한다.
	sum += i
}

for (i : Int in 10 downTo 1) { // 10, 9, 8, 7, .... 이런 식으로 거꾸로 더한다.
	sum2 += i
}

for (i : Int in 1 until 10) { // 1에서 9까지 더한다. 10은 포함하지 않는다.
	sum3 += i
}	

8. 반복문 - while

// while은 자바 등 다른 언어들과 비슷하다.
cnt = 10
while(cnt > 0) {
	println("${cnt})
    cnt--
}